BK21 지능형에너지산업 교육연구단 소개
BK21 중앙대학교 지능형 에너지산업융합 교육연구단
데이터·AI 융합으로 미래 에너지 신산업을 선도
비전과 목표
비전
데이터·인공지능 기반의 에너지산업과 에너지소재 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미래 에너지 비즈니스 창출과 에너지 신산업·사회로의 혁신적 변화를 촉진합니다.
핵심 키워드
Data-DrivenAI x Energy융합(Convergence)신산업 Innovation
목표
- 대학·산업·연구·국외기관 연계를 통한 융복합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춘 에너지 고급인재 양성
- Problem-Finding 중심의 교육·연구로 전환하여 사전 예측과 선제 대응 체계 확립
- 스마트 에너지의 Physical–Digital–Biz Layer 지능 연계를 통해 핵심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 창출
- 미래지향적 교과목 체계 구축·운영을 통한 대학원 교육 선진화
교육역량
인재상
Problem-Finding
선제적 문제 정의·예측 및 해결 방안 제시
Skill & Business Shift
새로운 기술 역량과 수요 맞춤형 비즈니스 모델 창출
AI & Data Shift
데이터·AI 기반으로 산업 잠재력 발현
CAU Aperture Program
9가지 평가지표로 단계별 수준 향상을 설계하고, 교육·연구 사례의 성과 분석을 통해 지속 고도화합니다.
9-Index 평가성과 피드백진화형 커리큘럼
지능형에너지산업융합학과 커리큘럼
총 48개 교과목 · Business / Digital / Physical 3트랙
- Business : 에너지 신산업 중심의 비즈니스·정책·시장 과목
- Digital : 데이터·AI·ICT 융합 과목
- Physical : 에너지소재·시스템·공정 관련 과목
산학협동 교육과정을 통해 폭넓은 전문성과 핵심 기술력을 갖춘 Problem-Finding 중심 고급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.
TEPS 프로그램
- Tutoring : 1:1/소그룹 맞춤 지도
- Expert : 분야 전문가 멘토링
- Project : 문제 해결형 과제 수행
- Start-up : 실무·창업 역량 강화
에너지산업 실무지식과 연구 문제해결 역량을 자기주도적으로 강화
연구역량
전략 ① 확장·전환
- 지속 가능한 연구 파이프라인 구축·운영
- 비즈니스 모델 확장을 위한 수익성 조사·목표 확립
전략 ② 산학연 협동
- CAU Aperture Program 기반 연구 역량 강화
- 대학–산업체–연구소–국외기관 전략 협업모델
전략 ③ 지원 제도
- 우수논문·글로벌협력 프로젝트 지원
- 내·외부 협력으로 비즈니스 모델 창출
국제 공동연구 네트워크
동아시아
- 홍콩과기대, NTU, 나고야공대, Petro Vietnam Univ.
- 에너지데이터·소재·비즈니스 모델 공동 개발
중동
- 텔아비브대
- AI·빅데이터 기반 에너지신산업 공동연구
미주
- UC Irvine, Temple Univ.
- 에너지안보·자립 공동연구
산학협력
산학공동 교육과정
- 에너지데이터 공유센터 기반 강화학습형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
- 산학공동 Intelligent TEPS 운영
- 국내외 산학협력 교육연구 플랫폼 구축
3-Layer 연계 커리큘럼
산업체 협동연구 네트워크 × 교육·연구–취업·창업–글로벌 교류
PhysicalDigitalBiz
인적·물적 교류 & 기대효과
- 공동연구·공동장비 지원으로 기술 노하우 확산
- 에너지소재 개발, 데이터 교류·분석·연계 상호 지원
- 글로벌 역량 고도화를 위한 에너지데이터 오픈 플랫폼 공동연구
- 새로운 에너지 공유 데이터 분석 체계를 통한 에너지전환 기반 확충
- 디지털트윈 기반 플랫폼·에너지 소재 개발·공급 최적화 및 수요관리 한계 극복
- 데이터 중심 플랫폼으로 공급–소비 단계별 데이터 수집·관리·분석 인력 배출
조직도
연구단장 : 김주헌 교수
교육연구단 운영위원회
교육연구단 관리위원회
에너지이슈 분석위원회
에너지신산업 평가위원회
신진연구인력 : 강병관 연구교수
산학전담인력 : 곽지현 행정담당 (02-822-5338)